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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NK 부산-경남 전산망 제각각..비용만 1조원 낭비

◀앵커▶BNK금융그룹이부산은행과 경남은행을 자회사로 편입한지올해로 10년이 됐습니다.두 은행 간 각종 수수료가 면제되고,고객들도 같은 은행처럼 편하게 이용하는데..사실 이 두 은행은 엄연히 다른 은행입니다.전산시스템도 두 은행이 제각각 운영하면서, 연간 천억원씩, 지난 10년간 안써도 됐을전산시스템 비용이 1조원에 달합니다.이만흥기자..◀리포트▶BNK금융지주의 전신인 BS금융지주가,경남은행을 자회사로 편입한 것은지난 2014년입니다.이듬해 은행명을 BNK경남은행으로 변경하고지분 100%를 인수하면서,BNK는 부산은행과 경남은행을 거느린금융그룹이 됐습니다.그러나 은행 통합이 아닌투 뱅크 체제를 유지하게 되면서,부산은행과 경남은행은 10년째전산시스템을 각자 따로 사용하고 있습니다.전산시스템 운영 비용은은행 1곳 당 연간 천억원 규모.지난 10년간 두 은행에 들어간전산시스템 비용이 2조원에 달하는데,전산시스템을 통합해서 사용했으면1조원이면 충분했을 비용입니다.[BNK금융관계자]"연간 천억원 예산 중에, 1개 은행으로 봤을 때 700-800억 가량이 시스템 구축을 위한 IT 투자비용이고, 안정적인 운영을 위한 비용은 200-300억 정도 됩니다"BNK는 금융당국에 여러차례 부산은행과 경남은행의 전산망 통합 허가를 요청했지만,금융위원회는 검토해보겠다는원론적인 입장입니다.BNK측은전산망 통합시 최대 관건인은행 고객의 개인정보 보호 대책 수립에착수한 상황.그러나 이것 말고도 넘어야할 산은 많습니다.[금융위원회 관계자]"예를 들면 전산망 접근에 대해서 내부통제기준도 마련해야하고, 금융거래 안전성과 신뢰성이 훼손되지 않도록 안전대책도 설정 운영해야하고..."전산시스템 통합까지 갈길이 멀어 보입니다.여기에다 통합에 따른 구조조정 불안감 등도전산시스템통합의 걸림돌이 되고 있습니다.이에 대해 BNK금융그룹은,“전산 통합은 오히려 부산은행과 경남은행의 투뱅크 시스템을 유지하기 위해서 더 필요하다”고 밝혔습니다.MBC NEWS 이만흥.◀끝▶ 

이만흥 | 2023-08-13

에어부산 2분기 LCC영업이익 1위..비결은 ′마른수건 쥐어짜기?′

◀앵커▶에어부산이 국내 저비용 항공사들 가운데올해 2분기 최대 영업이익을 달성했습니다.매출로는 저비용항공사 4위 수준인데도 이같은 성과를 올린 건데...이런 성적의 이면에는인력과 비용 감축, 임금동결이 있었습니다.이만흥기자입니다.◀리포트▶올 2분기 국내 저비용항공사들의실적 발표 결과,매출액 1위는 제주항공으로3천698억 원이었습니다.뒤를 이어 티웨이항공 2천861억원,진에어 2천590억원,에어부산은 천983억원으로 4위에 그쳤습니다.그러나 영업이익 부문에서는에어부산이 339억원으로압도적인 1위였습니다.제주항공이 231억 원, 티웨이항공 196억원,진에어 178억원이었습니다..덩치 큰 경쟁사들을 제치고에어부산이 영업이익 1위를 기록한데는그럴만한 이유가 있습니다.에어부산은 2019년 이래 5년째 임금이 동결되고 있습니다.그사이 352명이 회사를 떠났고,직원들의 업무 강도는 높아진 반면인건비와 각종 비용은 줄었습니다.반면 경쟁사인 제주항공은올해 3월과 6월 100여명의 승무원을 뽑았고이달에도 신입 객실 승무원을 뽑습니다.진에어도 지난 2월과 7월두 차례 채용에 이어,하반기에 120명을 추가 채용할 예정이고,티웨이항공도 신입사원 채용 공고를 냈습니다.에어부산만모회사인 아시아나항공의 부실 때문에투자와 채용이 사실상 올스톱된 겁니다.때문에 에어부산을아시아나항공으로부터 분리해매각하라는 요구가 끊이지 않지만,양대 항공사의 결합을 추진중인 산업은행은분리매각은 고려 대상이 아니라고 말합니다.[산업은행 관계자]"에어부산을 분리매각한다는 건 현재 진행되고 있는 방안에서 고려되고 있지 않은 부분입니다. 오로지 기업결합 하나에만 매달리고 있다 보니까..."아시아나항공와 에어부산 인수를 추진중인대한항공은, 인수 합병이 완료되기 전까지는에어부산 문제에 관여할 수 있는권한이 없다는 입장입니다..[대한항공 관계자]"재무자료나 이런걸 함부로 들여다볼수도 없는 상황이고, 인수합병이 끝나기 전까지..아시아나와 아시아나 자회사에 대해 저희가 관여할 수 있는 상황은 현재는 아닙니다"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기업결합은올해도 해를 넘길수 있다는 전망이 나옵니다.기업결합 자체가 무산될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습니다.그러는 사이 애궂은국내 우량 저비용항공사들까지피해를 입고 있습니다.MBC NEWS 이만흥입니다.◀끝▶ 

이만흥 | 2023-0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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